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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를 말하고 싶다고, A를 보여줘선된다

<누들로드>라는 다큐멘터리를 아시나요? 음식으로 보는 인류 문명사’라는 독특한 기획으로 다큐멘터리의 퓰리처상이라 불리는 피버디peabody상을 수상한 작품인데요. 이 다큐멘터리를 만든 이욱정 PD의 인터뷰를 읽으며, 좋은 기획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해 배울있었습니다. 인상 깊은 문장들을 발췌해서 공유해 봅니다.

A를 말하고 싶다고, A를 보여줘선된다

1998년, 입사 5년차 때에야 비로소 다큐를 연출하게 됐습니다. 주인공은 서울대 의대 기숙사 수위 아저씨. 선배들이 아무도맡겠다고 했어요. 주인공이 죽었거든요.

휴먼 다큐멘터리에는 철칙이 있어요. 유명한 사람은 세종대왕이든, 김구 선생이든 다큐로 만들있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이 죽으면만든다.’ 휴먼 다큐멘터리는 살아 있는 사람의 일상, 감동적인 스토리를 보여주는 것이거든요. 그때그걸 몰랐어요. 부장이 할래?” 묻길래 할게요 했죠.

제목은 <왕룡사 홀아비의 47년 망향가>라고 달았어요. 왕룡사는 서울대학병원 기숙사 이름입니다. 아저씨는 평생 서울대학병원에서 수위로 일했어요. 6·25부인과 아들을 북에 두고 내려왔고 재혼은 하지 않았죠. 중국에서 부인과 아들을 만날 기회를 만들기도 했는데 만남에는 실패했습니다. 얼마 안가 부인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죠. 그리고 몇년본인도 숨을 거둡니다.

분은 유독 남긴 일기와 편지가 많았어요. 본인이 보낸 편지까지 베껴정도로 기록광이었어요. 생전라디오 출연했던 40초 짜리 인터뷰 녹취도 찾아냈습니다. 문제는 그림이 부족하단 거였죠. 주인공이 죽고 없으니까요.

저는 생전분이 살았던 공간을 그냥 보여줬어요. 서울대학병원 캠퍼스에 있는 오두막입니다. 텅 빈 집, 담쟁이 덩굴 같은보여줬어요. 그러면 보는 사람이 알아서 상상을 합니다. 빈 공간을 보면서, 여기서 살다간사람의 인생을 그려보는 거죠.

A를 말하고 싶다고해서 A를 보여주는하수예요. 여기 컵이 하나 있네요. 내가 이 컵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그럼 굳이 컵이 아니라, 컵이 놓여있던 자리만 보여줘도 보는 사람은 더 큰 걸 상상할있어요.

좋은 기획이란 작은 것에서것을 보고, 큰 것에서 작은 것을 보는

<누들로드> 아이디어는 2005년 암스테르담의 스피콜 국제공항에 있는 누들 바noodle bar에서 얻었어요. 일본식 라면을 먹다가 새삼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었죠. 여러 인종이 섞여 꼬불꼬불한 면발을 건져 먹는 모습이 신기했어요. 국수가 저한테하고 들어온 순간이었죠.

국수를 갖고 더 큰 이야기를 할 수 있겠구나 싶어 바로 수첩을 꺼냈죠. 인류는 언제부터 어떤 방식으로 면을 먹기 시작했을까?’ 이 물음표가 누들로드의 출발점이 됐습니다.

좋은 기획이란 이렇게 작은 것에서것을 보고, 큰 것에서 작은 것을 보는 것이라 생각해요. 국수그릇에서 문명 탄생의 이야기를 끄집어내거나, 위대한 인물의 아주 사적인 편지로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거죠.

내가 좋아하는남들도 좋아할 것이다’라는 믿음

모든 창작자에게 그런 믿음이 있으면 좋겠어요. 내가 좋아하는남들도 좋아할 것이다’라는. 왜냐면하든 남들보다 촉이 발달한, 예민한 사람들이잖아요. <누들로드>는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채웠습니다. 스토리텔링, 영상 표현 방식, 음악까지 전부 다.

<누들로드>로 상을 여럿 받았어요. 하지만 가장 기뻤던 순간은받았을 때가 아니에요. 한 중학생이 <누들로드> 보고 나서 라면을 먹는데, 이 라면이 갑자기 대단해 보였다’고 했을 때. 그때 가장 기뻤어요. 모든 창작자의 기쁨은 어제까지 라면을 라면으로 보면 사람이, 오늘 다른 시선으로 라면을 보게 하는겁니다. 내가 다른 세상을 선사한 거잖아요.

창의력은 터치touch에서 나온다

세상에는 몸으로 아는 것이 있습니다. 몸 위에 기억을 입히는 행위가 하나의 학습이에요. 창의력은 결국 터치touch에서 나온다고 봅니다. 언택트untact 시대가 되면서 사람들이 이미지만 봐요. 마치 굉장한 인풋input이 들어오는같지만, 보기만 해서는 진짜것이 되지 않아요. 지식과 경험이 결합이 되어야지 내공이 느껴지는 콘텐츠를 제작할있습니다.

📌 [KBS명작다큐] 누들로드 보러가기

https://www.longblack.co/note/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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