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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을 배경으로 두고 자신을 내세우는어떤 행동도 하지 않겠다

전작이 좋았다고 해서 다른 책도 무조건 좋으리란 법은 없기에, 원서를 받고 매우 꼼꼼하다는 번역가 선생님께 검토를 맡겼다. 그런데 며칠도 안 돼 대뜸 전화가 걸려 왔다. 원고에 문제가 있는 걸까 긴장된 마음으로 전화를 받았는데, 엄청나게 흥분한 선생님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어떻게 이런 걸작이 아직까지 한국에 번역되지 않았는지 모르겠다고, 너무나 압도적인 작품이라 마음이 아픈 것을 넘어 몸에 통증이정도이니, 이 작품은번역되어야만 한다고. 그렇게 되게끔 좋은 문장으로 옮기겠다고. 나도 좋은 작품을 만나면 수시로 흥분하고 열변을 토하기 일쑤이지만, 그때 걸려전화음성은 잊을 수가 없다. 이렇듯 세상 어딘가엔 분명히 있다. 나의 막연한 감과 호기심을 확신으로 바꿔 주는 사람들, 내가읽는 언어, 내가 완전하게 할 수 없는 부분까지 채워 주는 사람들이.

내가 좀더 눈여겨보는 곳은 자기만의 취향과 기준으로 화가와 작품을 소개하는 개인들의 SNS다. SNS를 둘러보면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그림으로 대신 말하는 일반인이 많다. 신진 화가와 고전 화가, 국내 작품과 해외 작품을 아울러 아름다운 이미지와 미술, 사진 작품을 차곡차곡 포스팅하는 미술 친구’들은 나처럼 어떻게 미술의 세계로 들어서야 할지 알지 못하는 초심자들을 위한 친절한 길잡이다.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작가님이 방한하셨을 때, 기념사진 스폿인 광화문 이순신 동상을 멀리 배경으로 걸고 사진을 찍어 드리려 했지만, 근처에 세월호 유가족분들이 계신 모습을 보고는 아무리 거리가 떨어져 있어도 그분들 곁에서 기념사진을 찍진 않겠다고 하셨을느낀 뭉클함. 언어를 초월해 진심이 느껴지던, 슬픔을 배경으로 두고 자신을 내세우는어떤 행동도 하지 않겠다는 거장의 마음.

-이연실, 『에세이 만드는 법』, 유유.

Up next 분명한 관점과 주제가 있는 기획과 인터뷰가 평범한 사람을 어떻게 주인공으로 만드는지를 보여 준다 그런 영심이 마음을 유지하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 살다 보면 시들하고 재미없는 세상인 것 같아도, 우리 주변엔 열광할 만한 재미있는 사람들이 포진해 있다. 그리고 이 온갖 분야의 재미있는 사람들과 화제를 한 권으로 편집해서 보여 주는 놀라운 장르의 책이 있으니, 좋은 산문은 유리창과 같다 왜 투고하려 하는가? 주제가 명확하게 드러나는가? 어떤 독자에게 도움이 될 것인가? 최근 서점가에서는 ‘글쓰기’와 ‘책 쓰기’가 거의 동의어처럼 사용되고 있다. 그 배경에는 ‘내가 쓴 책 한 권쯤’ 가져 보고 싶은 욕망이 생각보다 폭넓게 자리 잡았다는 이유도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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